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상식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3] 집에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하체 운동

이제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관련 마지막 포스트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는 무릎 관절 재활 운동을 하기전 스트레칭의 중요성과 관련 스트레칭, 그리고 무릎 관절 부상을 예방하고 재활을 도와주는 운동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전 포스트들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1] 집에서 따라하는 무릎 관절 운동을 위한 스트레칭

혹시 지금 무릎이 안 좋아져 재활을 하고 있나요? 운동을 통한 근력 강화로 무릎의 재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재활은 단순히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줄 뿐 아니라 관절 주변을 둘러싼 근육의 약화..

kwang2ya.tistory.com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2] 집에서 따라하는 무릎 관절 재활 운동

이전 포스트에서는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을 시행하기 앞서 스트레칭의 중요성과 관련 스트레칭에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본격적인 무릎 관절 부상을 예방하고 재활을 도와주는 운동을 소개해드리겠습..

kwang2ya.tistory.com

이번 포스트에서는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세번째 포스트 집에서도 혼자서 할 수 있는 하체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무릎을 위해 재활 운동을 할 때는 반드시 무리하거나 억지로 하면 안 됩니다.


<인버티드 햄스트링>

 

1. 발을 어깨너비로 벌린 자세에서, 다리를 살짝 굽히고 두 팔은 머리 위로 뻗습니다.

2.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서 왼다리를 들어 뒤로 보내고, 두 팔을 양 옆으로 벌려 균형을 잡습니다.

이때 몸통과 다리는 지면과 거의 평행하도록 만듭니다.  이 자세로 15초 간 버티고 한 번 더 반복합니다.

3. 다시 서 있는 자세로 돌아와서 이번에는 다리를 바꾸어 두 번 반복합니다.

 

 주의할 점

 - 동작 내내 등을 곧게 펴고 있어야 합니다.

 - 발이 땅에 닿으면 안됩니다.

 

운동의 목표 영역 
전신 모든 근육

효과 
전신 안정화

하면 안 되는 경우 
등허리에 문제가 있는 사람

<하이 런지>

 

1. 선 자세에서 오른쪽 발을 앞으로 내딛고, 고관절을 접으면서 두 손은 오른쪽 발을 사이에 두고 땅을 짚습니다.

2. 왼쪽 다리를 크게 한 발짝 뒤로 물러서 몸이 전체적으로 일자가 되도록 만듭니다. 오른쪽 발의 앞꿈치는 바닥과 닿아 있어야 합니다.

3. 오른쪽 발의 앞꿈치로 바닥을 누르면서 허벅지 근육을 수축하여 왼쪽 다리가 일자로 펴지도록 누릅니다. 그 상태에서 5~6초 정도 버팁니다.

4. 천천히 시작 자세로 돌아간 다음 다리를 바꿔서 실시합니다. 양쪽 각각 10번 반복합니다.

 

※ 주의할 점

 - 어깨와 상체 전체의 적절한 자세를 유지하며 척추를 늘리는 느낌으로 한다.

 - 뒤로 나간 다리의 무릎을 펴야한다(등이 무너지면 안된다).

 

운동의 목표 영역 
하체, 복근

효과 
사타구니 스트레칭, 하체와 복근 근력 향상 

하면 안 되는 경우 
고관절에 문제가 있거나, 고혈압 등 혈압에 문제가 있는 사람

이 포스트는 '코어 운동 따라하기 : 내 몸 만들기 프로젝트! 코어 강화 프로그램(1일 1운동 홈트레이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포스트 글 및 이미지 무단 복사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이책이 궁금하다면...

 

코어 운동 따라하기

이 책은 배, 척주, 허리, 몸통, 엉덩이와 허벅지에서...

www.kyobobook.co.kr

 

 

코로나 19 걸리면 평생 약 복용? 항생제는 코로나 예방 치료에 효과적? 코로나 잘못된 정보, 거짓 정보, 미신, 상식

안녕하세요. 최근 코로나 19 집단 감염뿐 아니라 다시 확산되고, 생각보다 장기화되고 있어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계시는데요. 특히 잘못된 정보들로 불안감을 더욱 키워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현재 코..

kwang2ya.tistory.com

 

 

직립보행으로 인간은 두 손과 통증을 바꿨다. - 직립보행과 만성 통증 질환

우리 인류는 직립보행을 하게 되면서 엄청난 발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직립보행으로 인간은 두 손을 얻게 되었으며, 그 자유로운 두 손을 이용해 다양한 도구를 만들어 쓰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도구 중에 특히..

kwang2ya.tistory.com

 

 

나쁜자세로 결리는 어깨!! 스트레칭으로 어깨 결림 없애기 - 목과 어깨 뻐근할 때 좋은 스트레칭 방법

혹시 지금 목과 어깨가 뻐근하시지 않으세요? 현재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보고 계시지 않으셨나요? 아니면 사무실에서 모니터만 바라보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저도 이 포스트를 쓰는 동안 목과..

kwang2ya.tistory.com

 

 

족저근막염 하이힐 대신 운동화를 신자 족저근막염 자가 치료와 예방법

성인의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 원인인 질환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족저근막염은 성인들의 흔한 발 질환이며, 지금도 많은 분들이 증상을 겪고 있고, 통증으로 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습니다. 이 족..

kwang2y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