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상식

코로나 19 걸리면 평생 약 복용? 항생제는 코로나 예방 치료에 효과적? 코로나 잘못된 정보, 거짓 정보, 미신, 상식

안녕하세요.

 

 최근 코로나 19 집단 감염뿐 아니라 다시 확산되고, 생각보다 장기화되고 있어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계시는데요. 특히 잘못된 정보들로 불안감을 더욱 키워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현재 코로나 정보의 대홍수 속에서 잘못된 정보, 거짓된 정보 상식은 걸러내고, 진실된 정보, 옳은 상식만을 잘 골라내야 합니다.

 

 그래서 어떠한 거짓 상식, 잘못된 정보가 지금 많이 퍼져 있는지 확인해보고, 그것이 진짜인지 아니면 거짓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코올이나 소독제(락스 등)를 온몸에 뿌리면 코로나 19를 죽일 수 있다?

 

 TV 뉴스나 인터넷에서 기사 검색을 하다보면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알코올이나 소독제 등을 이용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몸속에 침투해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에는 효과가 없기에 몸에 알코올이나 소독제를 뿌린다고 코로나를 죽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더군다나 소독제를 뿌리는 방법은 뿌려지는 범위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소독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표면에 묻은 바이러스를 더 퍼지게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소독제로 손을 닦는 이유는 손을 통해서 우리의 눈이나 입, 코 등으로 옮겨지는 매개체를 막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므로 이 정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코로나19는 바이러스의 입자가 크기 때문에 일반 마스크로도 걸러진다??​  

 


​ 우리가 마스크를 쓰는 이유는 바이러스가 직접적으로 우리 몸에 들어오는 것을 막기보단 코로나 확진자의 침이 튀어 바이러스가 전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예요.

 

그렇기 때문에 KF80, KF94 마스크가 효과적입니다.

 

밀폐되고 한정된 공간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환자를 진료하는 의사 등 의료진들은 N95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은 특수 마스크가 없으면  감염자의 비말을 막기 위해 일반 면 마스크라도 착용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정보는 △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항생제가 코로나 19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항생제는 오직 세균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바이러스에는 작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확진으로 입원했을 때 세균성 질환 등도 감염될 수 있기에 그때는 세균성 질환 치료를 위해 항생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정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폐렴을 예방하는 백신이 코로나 19에 효과적이다?

 

 폐렴 백신이나 인플루엔자 백신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바이러스가 새롭고 전혀 다른 형태이기 때문에 이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정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중국에서 배송되서 오는 해외 택배 받아도 된다?

 



​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원지인 중국에서 오는 물건을 받기를 많이 꺼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불신 때문인지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는 중국으로부터 온 소포는 안전하다고 공지했습니다.

그 이유는 물체에 붙은 코로나바이러스는 오래 생존할 수 없다고 합니다. 특히, 국가 간에 항공으로 배달될 때는 더욱 생존 가능성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도 편지나 소포로 전파된 사례가 없다고 하니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불안감은 일단 넣어두시고 중국에서 오는 물건은 받아도 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그래서 이 정보는 맞는 정보입니다.  

 

 

​덥고 습한 날씨가 되면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성이 떨어지거나 추운 날씨나 눈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다?

 

 아닙니다. 기후에 관계없이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현재 이란의 상황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운날씨나 눈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이유는 외부 온도나 날씨와 상관없이 우리 몸의 내부 온도는 36.5도 일정하기 때문에 사람 몸에서 기생하는 바이러스에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정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마스크를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재사용이 가능하다?

 


마스크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마스크를 전자레인지에 30초간 돌리면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나왔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를 전자레인지나 드라이기 등을 이용해 열을 가하면 마스크 속 필터가 손상되어 정전기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마스크를 세탁하는 방법도 필터를 망가뜨리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최근 카이스트에서 빨아 써도 필터가 망가지지 않는 나노필터마스크가 개발되었다고 하니 상용화에 기대를 걸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정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코로나 19에 한번 걸리면 평생 약을 먹어야 한다?

 


​코로나 19에 걸리면 그 즉시 폐 섬유화가 진행되고 후유증이 계속 남아있어 평생 약을 먹어야 한다는 정보가 한동안 돌았습니다.

 

일반적으로 폐렴과 같은 폐 질환에 걸리면 장기에 손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폐 섬유화 증상은 인공호흡기를 달 정도의 중증 환자에게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코로나 19에 걸린 모든 확진자가 폐 섬유화가 진행된다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 정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최근 우리 사회는 코로나 19가 확산되면서 많은 루머와 잘못된 정보와 뉴스들이 범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정보로 우리는 피해를 입거나 또는 주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