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상식

자꾸 배가 콕콕 쑤셔요. 오른쪽 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픈 증상은 혹시 담낭염??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무사히 잘 보내셨나요? 건강한 두 아이 키우는 어른i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중요한 것이 참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인 것 같습니다. 

 

저에게는 이렇게 별 탈 없이 무사히 지나가는 하루 하루가 너무나 소중한데요. 아마 이전에 크게 아팠던 기억이 있어서 더욱더 그런 것 같습니다.

 

평소 건강에 특별히 문제가 없고, 몸 어디에도 통증 없으신 분들은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셨을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만약 본인의 건강에 이상이 생겨 몸 여기저기 아프게 되면 모든 일이 짜증 나고 만사가 귀찮고 하루가 힘들게만 느껴지실 거예요.

 

특히 최근 배가 콕콕 쑤셔요. 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파요. 배가 콕콕 쑤시고 아픔 증상 등 배가 기분 나쁘게 아픈 증상을 호소하면서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현대인들의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고기를 많이 먹게 되고,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게 되는 폭식과 과식 등으로 인해 여러 복통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을 겪게 되는 것인데요.

 

오늘은 배가 콕콕 쑤시는 증상을 가지는 여러 질환 중 담낭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가 콕콕 쑤시고 아프다면 담낭염을 의심해보자


담낭염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아마도 생소하실 텐데요. 담낭염이란 우리 몸의 담낭 안에 담석이 생기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담낭이란 우리가 흔히 쓸개로 알고 있는 부위인데, 쓸개는 우리 몸 안의 조그마한 화학공장이란 별칭이 있을 정도로 간에서 만들어지는 하루 양의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하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이러한 담낭에 담석이 발생하면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 처음에는 배가 살살 아프다가 배가 콕콕 쑤시고 아프고 극심한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배가 쑤시고 극심한 아픔을 느끼게 되는 담낭염은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추후 재발의 위험이 있는 질환이기에 제때 치료를 잘 받아야 합니다.


담낭염은 정확히 어떤 질환인가요?


담낭염은 위에서 얘기했듯이 담낭 벽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발생시키는데요. 담낭 안에서 농축된 담즙에 문제가 생기면 굳어지면서 결석이 되고 이러한 담석이 담장을 돌아다니면서 벽을 손상시키고 염증까지 발생시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담석이 생긴다고 다 통증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담석이 생겨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평소에는 잘 모르다가 건강검진 등을 통해 알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는 담석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생길 수 있고, 담석이 발생하게 되면 담낭암의 발생 위험도도 일반인에 비해 3배 이상 높아지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쓸개즙이 지나가는 담관이라고 하는 수담관이 막히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담낭에 고름이 생기는 담낭 축농으로 진행되기도 하는 위험한 상황이기에 신속히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담낭염은 왜 생길까요?


담낭염은 대부분이 담석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담석의 경우 담즙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담즙 자체가 굳게 되면 돌처럼 매우 딱딱해집니다.

 

담석이 생기는 주원인으로는 높은 콜레스테롤을 꼽을 수 있는데요. 콜레스테롤 이상이 생기게 되면서 담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밖에 외부 충격에 의한 상처나 당뇨병, 기생충 등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담석은 담낭관의 입구를 막게 되고, 이때 담낭 벽에 염증이 생기면서 담즙이 정체되고, 이차적으로는 대장균이나 포도상구균, 폐렴간균 등과 같은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담낭염의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담낭염은 대표적으로 오른쪽 복부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이 심해지면 오른쪽 어깨까지 퍼지기도 하는데, 대개 잠을 자고 있는 동안이나 저녁을 먹고 1시간 정도 후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분적으로는 복막 자극의 징후가 나타나기도 하며, 심하면 미열이 나기도 하고 구역이나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병원을 찾게 되지만 증상이 경미할 때는 가볍운 배탈 정도로만 생각하고 무심코 지나가가기도 하는데요. 만약 이렇게 무심코 참고 지나가다 염증까지 진행되는 경우도 있기에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특히 숨을 쉴 때마다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만약 호흡을 하는 동안 계속해서 경미한 복통이 1시간 이상 지속되면 담낭염일 수 있기에 이럴 때는 꼭 신속히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담낭염은 어떻게 치료하게 되나요?


담낭염은 우선 치료를 하기 전 검사를 통해 증상의 원인을 찾게 되는데요, 이때는 초음파 촬영으로 확인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내과적 약물치료를 먼저 시작하게 됩니다.

 

치료를 시작하면 약 70%의 회복률을 보이게 되는데 이외 30%는 합병증 등이 발생하게 되면서 수술을 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로 회복이 된 경우에도 다시 발병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담낭염의 합병증에는 기종성 담낭염, 담낭 수종, 천공 등 다양한 질환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담낭염은 치료 후에도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거나, 최소 1년에 한 번씩은 꼭 초음파 검사를 받아 항상 담낭염의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갑자기 어지러울 때 이석증 원인과 이석증에 좋은 음식 알아봐요.

 

갑자기 어지러울 때 이석증 원인과 이석증에 좋은 음식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건강한 두 아이 키우는 건강에디터 어른i입니다. 오늘 하루도 다들 잘 보내고 계시나요? 저는 현재 회사에 긴급돌봄휴가를 내고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아이들은 코로나 여파..

kwang2ya.tistory.com

생리전 미열이 나는데, 생리전 체온 상승 정상인가요? 생리전 증후군 증상에 대해 알아봐요.

 

생리전 미열이 나는데, 생리전 체온 상승 정상인가요? 생리전 증후군 증상에 대해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건강한 두 아이 키우는 건강 에디터 어른i예요. 여러분 즐거운 토요일 하루 잘 보내셨나요? 저희 가족은 즐거운 토요일 주말이 다가왔지만 코로나로 인해 외출은 못하고 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보내고..

kwang2ya.tistory.com

계속 물 설사 할 때 의심되는 장염 증상 원인과 장염 빨리 낫는 법

 

계속 물 설사 할 때 의심되는 장염 증상 원인과 장염 빨리 낫는 법

안녕하세요. 두 아이 건강하게 키우는 건강 에디터 어른i입니다. 계속해서 물 설사를 하거나 배가 아프고, 그로 인해 몇 번씩 화장실 들락거리던 경험들 한두 번씩 있으실 거예요. 이렇게 계속 물 설사를 하게 되..

kwang2ya.tistory.com

폐렴 가슴 통증이 느껴지면 폐렴 초기 증상 의심해보세요.

 

폐렴 가슴 통증이 느껴지면 폐렴 초기 증상 의심해보세요.

안녕하세요. 건강한 두 아이 육아하는 어른i에요.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비슷한 증상을 보이면 괜히 불안하고 걱정이 생기게 됩니다. 그중 폐렴도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데요. 우리를 괴롭히고 있는 코로나 바이..

kwang2ya.tistory.com

사랑니 발치 후 통증으로 음식 먹기 힘들면,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확인!

 

사랑니 발치 후 통증으로 음식 먹기 힘들면,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확인!

안녕하세요. 건강한 두 아이를 육아하는 어른i입니다. 저희 블로그를 방문하신 모든 분들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시나요? 낮에는 이제 따뜻한 전형적인 봄 날씨를 보이고 있는데요. 그래도 아직까지 아침저녁엔..

kwang2y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