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상식

배란혈 착상혈 생리혈 차이와 임신 극 초기 증상 나타나는 시기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언제나 짧게만 느껴지는 주말을 보내고 찾아온 월요일!! 오늘 하루도 잘 보내셨나요?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라면 배란혈이 나오는 시기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리고 임신 극초기 증상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또 임신을 하게 되면 내 몸에는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지 여러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임신을 준비할 때마다 머리 염색은 해도 되는지, 또는 커피나 음주를 해도 되는지 등 여러 궁금한 점이 항상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이 헷갈리시는 배란혈, 착상혈, 생리혈 차이와 임신 극초기 증상 나타나는 시기 등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란혈 착상혈 생리혈 차이가 궁금해요


우선 배란혈은 임신 가능성이 높은 시기에 나오는 출혈로 드물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에 대다수는 경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배란혈은 난자가 배란되는 과정에서 난포가 파열되면서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만약 배란혈이 보인다면 임신 가능성이 이 높은 시기로 임신을 계획하신다면 이 시기가 가장 좋습니다. 배란혈은 일반적으로 갈색 또는 선홍색으로 하루에서 이틀 정도 보입니다. 

 

그리고 수정란이 착상을 하게 되면 착상혈이라는 작은 출혈이 나올 수 있는데, 이 시기에 생리기간과 겹치게 되면 이게 생리혈인지, 착상혈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착상혈은 생리혈에 비해서 갈색이나 선홍색을 띠게 되며 출혈량도 적고, 모든 임산부에게서 관찰되는 것이 아니라 10~30%의 임산부에게서만 관찰이 됩니다.

 

또한, 착상혈은 임신 초기 증상이기 때문에 배란혈과 달리 생리 예정일이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게 되는 것이 특징이므로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나타나는 시기 언제부터인가요?


임신 기간을 3분기로 최종 생리주기의 첫째 날부터 40주를 각각 3등분하여 초기, 중기, 후기로 구분하는데요. 배아기를 지나 태아기가 시작되는 첫 14주까지의 시기가 임신 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대개 4~7주로, 생리 예정일에 생리를 안 하는 증상부터 초기 증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생리가 없는 것외에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임신 초기에는 흔히 아래의 다섯 가지 증상을 겪게 됩니다.

■ 생리예정일에 생리를 안 하는 증상

 


평소 생리주기가 규칙적인데도 불구하고 생리 예정일에 소식이 없다면 일차적으로 임신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러 영향으로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이 많은 데다 임신이 되었더라도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착상혈을 생리로 오해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착상혈이 나타나는 증상

 


위에 설명했듯이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일부 출혈이 발생하며 이때 보이는 출혈을 착상혈이라고 하는데, 보통 1~3일 정도 지속되어 생리와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혈에 비해 출혈량이 적고 기간이 짧습니다. 또한, 출혈색이 갈색 또는 선홍색이며, 착상 시기에 따라 생리일과 겹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슴이 커지고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 

 


임신을 할 경우 유선의 발달과 호르몬의 영향으로 유방이 단단해지고 통증이 나타나며, 멜라닌색소가 증가하여 유두 부위의 색이 진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은 생리 때와 비슷하지만 호르몬의 증가에 익숙하면 통증이 가라앉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메스꺼움이나 입덧 등의 구토 증상

 


속이 안좋고 입덧을 동반하는 경우 임신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장장애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소화가 안 되는 는 증상으로 오해하여 내과 검진을 받으면서 임신을 확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갑자기 식욕이 없어지고, 소화가 안되며, 가벼운 구토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기억하세요. 


무기력하고 불안감과 초조함 등의 증상

 

아무 사유 없이 그냥 몸이 피곤하고 무기력해지기도 합니다. 거기에 정서적으로 불안감과 초조함 등이 나타나며 짜증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임신주수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보통 배란일 이후 2~3주차에 임신을 확인하는 경우, 임신 5주가 나와 놀라시는 예비 엄마들이 꽤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배란일을 기준으로 해서 임신주수를 생각하지만, 임신이 확인되고 난 후 생리가 불규칙적일 때는 태아 주머니의 크기와 태아의 길이로 임신주수를 측정하게 되며, 규칙적일 때에는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하여 임신주수를 측정합니다. ​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2개월에서 3개월이 지난 후 임신 진단을 받을 때 마지막 생리일을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꼼꼼히 메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사실을 알기 전 음주를 했는데 괜찮은가요? 


엄마와 아기가 물질의 교환하여 연결되는 시기는 착상 후 3주 전후이기 때문에 2주의 착상 기간 동안 음주를 했다고 해도 배아에게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평소에 과도한 약물 섭취나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상태라면 유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임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술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배란혈 착상혈 생리혈 차이와 임신 극초기 증상 나타나는 시기 등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임신 기간에는 약물과 음주, 흡연은 절대 금기입니다. 만약 약물 복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꼭 전문의와 상담하고 임신에 지장을 가장 주지 않는 약물 등을 복용해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 잘 숙지하셨다가 안전한 출산준비 하시길 바랍니다.^^

 

생리전 미열이 나는데, 생리전 체온 상승 정상인가요? 생리전 증후군 증상에 대해 알아봐요.

 

생리전 미열이 나는데, 생리전 체온 상승 정상인가요? 생리전 증후군 증상에 대해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건강한 두 아이 키우는 건강 에디터 어른i예요. 여러분 즐거운 토요일 하루 잘 보내셨나요? 저희 가족은 즐거운 토요일 주말이 다가왔지만 코로나로 인해 외출은 못하고 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보내고..

kwang2ya.tistory.com

여자 생리 기간, 여성의 건강을 위한 월경 시 확인해야 할 점

 

여자 생리 기간, 여성의 건강을 위한 월경 시 확인해야 할 점

안녕하세요. 건강에디터 어른i입니다. 남자와 여자의 큰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많은 차이점이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여성들은 아이를 출산을 하고 엄마가 되는 점입니다. 고귀한 새 새명을 세..

kwang2ya.tistory.com

 

딸꾹질 멈추는 방법 및 원인, 신생아 아기 딸꾹질 멈추는 방법에 무엇이 있을까요?

 

딸꾹질 멈추는 방법 및 원인, 신생아 아기 딸꾹질 멈추는 방법에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즐거운 주말 잘 보내셨나요? 저번 주는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서 많이들 당황하셨을 텐데요. 그래도 토요일부터 조금씩 기온이 올라 오늘 일요일은 봄의 기운을 되찾아 따뜻하고 포근해서 좋았..

kwang2ya.tistory.com

 

아기 모유 수유 장점 10가지 - 모유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촉진

 

아기 모유 수유 장점 10가지 - 모유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촉진

2020/02/12 - [육아] - 아이 키우기 노하우 - 신생아 목욕 어떻게 시키나요? 신생아 목욕 시키는 방법 2020/02/14 - [육아] - 아이 키우기 노하우 - 아기가 계속 설사를 해요 아기 설사 원인과 대처 2020/02/16 -..

kwang2ya.tistory.com

우리 몸 해부 구조 - 신생아 숫구멍(천문) 구조와 특징, 숫구멍 자리와 닫히는 시기

 

우리 몸 해부 구조 - 신생아 숫구멍(천문) 구조와 특징, 숫구멍 자리와 닫히는 시기

<머리뼈 봉합> 우리의 머리뼈는 많은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이음새의 대부분은 움직이지 않는 부동관절로 일명 봉합이라고 부릅니다. 머리뼈 특이한 관절 봉합(뼈이음새) 머리뼈를 구성하는 각각의 뼈는 신..

kwang2y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