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몸 해부 구조

우리 몸 해부 구조 - 척추뼈 (척추)의 구조와 특징

척추 Vertebra

 척추에는 목뼈, 등뼈, 허리뼈, 엉치뼈, 꼬리뼈가 있습니다. 등쪽에는 세로로 늘어서 척주를 구성하며, 몸의 기둥이됩니다.

 

척추의 구조와 구성

 

 

 척추는 몸의 등쪽에 세로로 늘어선 뼈를 말합니다, 목부위의 뼈(7개), 가슴부위의 등뼈(12개), 허리부위의 허리뼈(5개), 골반의 일부를 구성하는 엉치뼈와 꼬리뼈의 총 26개의 뼈가 있습니다.

 

 

 무거운 머리부위를 지탱하며, 몸의 기둥이 되기 때문에 척주라고 불립니다. 또한, 등뼈는 갈비뼈와 복장뼈와 함께 가슴우리를 형성하여 폐나 심장 등의 내장을 보호하고, 엉치뼈는 골반을 구성하여 골반 내장기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엉치뼈는 볼기뼈와 자유다리라 불리는 넙다리뼈를 척주로 접속시켜 지지하고 있습니다.


 목뼈에서 허리뼈까지의 척추뼈는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서 기본구조가 비슷합니다. 앞쪽에는 블럭 모양의 척추뼈몸통, 뒤쪽은 몇 개의 돌기를 가지는 척추뼈고리가 있으며, 그 사이에 척추구멍이 있습니다. 척추구멍은 세로로 연결되어 척주관이 되며, 안에 척수가 들어있습니다.

 

2020/02/10 - [건강 의학 상식] - 우리 몸 해부 구조 - 허리뼈 (요추)의 구조와 특징

 

우리 몸 해부 구조 - 허리뼈 (요추)의 구조와 특징

허리뼈 (요추) Lumbar vertebra 허리뼈는 등뼈와 연결되는 5개의 척추뼈를 말한다. 척추뼈 중에서도 가장 크고 튼튼한 뼈이다. 허리뼈의 특징 허리뼈는 척추 중에서 가장 큰 부하가 걸리는 부위입니다. 때문에 척..

kwang2ya.tistory.com


 척추의 특징

 척추뼈로 구성된 척주는 옆에서 보면 몇 개의 굽이가 있습니다. ①목뼈는 앞쪽으로(앞굽이), ②등뼈는 뒤쪽으로(뒤굽이) ③허리뼈는 앞쪽으로(앞굽이), ④엉치뼈는 뒤쪽으로(뒤굽이) 활모양처럼 S자의 커브로 휘어져 있습니다. 이처럼 척주는 S자 커브로 휘어져 있어 머리부위의 중량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면에서 본 경우에는 좌우로의 휘어짐(굽이)은 없습니다. 상하 뼈몸통 사이에는 쿠션재가 되는 척추사이원반이 들어있습니다. 이 척추사이원반이 척추 밖으로 튀어나오면 흔히 우리가 얘끼하는 허리 디스크(추간판탈출증)가 됩니다. 이 척추사이원반이 들어있기 때문에 각각의 척추뼈 사이의 가동영역은 작지만, 척주 전체로서의 전후좌우로의 굽힘이나 돌림이 가능해집니다. 단, 부위에 따라서 가동영역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머리는 좌우로 움직일 수 있으며, 옆으로 넘길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허리부위는 다른 부위에 비해 가동영역이 좁습니다. 이들의 특징은 뼈의 형태나 척추사이원반의 두께, 관절의 구조 등에 따른 것입니다. 

 

 척추 측만증(옆굽이)

 보통 척주는 좌우로 휘지 않습니다. 그러나 무엇인가의 원인에 의해 좌우로 휜 것을 옆굽이(측만증)라고 합니다. 척추 측만증의 경우, 척주가 비틀어지거나, 앞뒤 휨현상이 수반됩니다. 

 척추 측만증은 사춘기의 성장기에 일어나기 쉬우며, 특히 여성에서 많이 보입니다. 단, 유아기나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질환과 함께 일어나지만, 대부분의 경우 원인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진행성 휨현상이 고도에 이르면, 호흡기능 저하나 요통 등의 통증, 다리 통증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능의 문제도 중요하지만 외관상의 문제에 대한 스트레스가 훨신 큽니다. 원인질환이나 발병연령, 휨 정도에 따라서 치료 방침이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가벼운 경우는 도구치료, 심한 경우는 수술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이 포스트는 '한눈에 보는 뼈 관절 해부학'을 참고하였습니다.


글 및 이미지 무단 복사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예스24에서 이 책 상세보기

 

뼈ㆍ관절해부학

본서는 우선 제일 처음에 그들이 교과서 등을 통하여 인체해부학을 공부한 다음에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부교과서`의 역할을 완수할 것을 지향하며 편집하였다. 동시에 본서는 의료관계자 뿐 아니라, 지적 호기심이 많은 일반사회인이나 학생에게도 폭넓게 읽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www.yes24.com

 

 

나쁜자세로 결리는 어깨!! 스트레칭으로 어깨 결림 없애기 - 목과 어깨 뻐근할 때 좋은 스트레칭 방법

혹시 지금 목과 어깨가 뻐근하시지 않으세요? 현재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보고 계시지 않으셨나요? 아니면 사무실에서 모니터만 바라보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저도 이 포스트를 쓰는 동안 목과..

kwang2ya.tistory.com

 

나이가 들면 허리가 굽는 이유?! 꼬부랑 할머니의 이유는 골다공증에 의한 척추압박골절

나이가 들면, 고양이 등처럼 등이 둥글게 되거나, 허리가 굽는 사람이 있다. 우리는 가끔 길거리에 나이 드신 노인들이 등이 굽어 지팡이를 짚은 모습들을 보게 됩니다. 특히 할아버지보다는 할머니에서 더 자주..

kwang2ya.tistory.com

 

건강해지려고 테니스 치는데, 테니스만 하면 팔꿈치가 아파요 - 테니스 엘보 원인과 예방법

"혹시 테니스 치다가 갑자기 팔꿈치가 아프신 적 없으세요?" 테니스나 골프와 같이 공을 치는(타격)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서 갑자기 팔꿈치 관절 부위에 통증이 원인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l..

kwang2ya.tistory.com

 

갑자기 손이 뻣뻣하세요? 그러다 무릎이 아프기 시작하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보세요

무릎 통증 원인 중 하나 류마티스 관절염 무릎 통증이 원인인 질환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 오작동에 의해 관절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정상적으로..

kwang2y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