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상식

건강해지려고 테니스 치는데, 테니스만 하면 팔꿈치가 아파요 - 테니스 엘보 원인과 예방법

 

"혹시 테니스 치다가 갑자기 팔꿈치가 아프신 적 없으세요?"

 

 테니스나 골프와 같이 공을 치는(타격)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서 갑자기 팔꿈치 관절 부위에 통증이 원인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테니스 엘보(tennis elbow)’, 또는 '골프 엘보(golf elbow)' 라고 합니다. 보통 테니스를 치는 사람의 약 30%가 이러한 통증을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테니스 엘보는 위팔뼈가쪽위관절융기 주변에서 손목폄근의 통증을 주로 증상을 보이는 ‘바깥쪽 테니스 엘보’와 위팔뼈안쪽위관절융기 주위에서 손목굽힘근의 통증을 주로 증상을 보이는 ‘안쪽 테니스 엘보’ 로 나뉩니다.

 

위팔뼈의 구조는 아래 포스트에 설명해놓았으니 참고하세요.

 

2020/03/11 - [건강 의학 상식] - 우리 몸 해부 구조 - 어깨 관절과 팔꿈 관절을 구성하는 위팔뼈 (상완골) 구조와 특징

 

우리 몸 해부 구조 - 어깨 관절과 팔꿈 관절을 구성하는 위팔뼈 (상완골) 구조와 특징

위팔에 있는 위팔뼈는 몸쪽끝에서는 어깨뼈와 어깨관절을 구성하며, 먼쪽끝에서는 노뼈, 자뼈와 팔꿉관절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큰결절과 그 앞쪽 작은 결절 사이에는 세로로 지나는 고랑(결절사이고랑)이 있고,..

kwang2ya.tistory.com

 

 조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바깥쪽 테니스 엘보(백핸드 테니스 엘보)가 많으며, 테니스뿐만 아니라 골프, 야구, 배구 등의 타구 · 투구 동작을 하는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에서 흔히 보입니다.


 

"테니스 엘보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1. 테니스 엘보 발생 원인 (내적 요인)

 

(1) 노화에 의한 근육 힘줄의 퇴행성 변화

 

 테니스 엘보는 일반적으로 중장년 층에서 발생하며, 특히 테니스와 같은 스포츠 활동을 하지 않는 주부에게서도 볼 수 있다는 점에 근거하여 근육과 힘줄의 퇴행성 변화 등 노화에 의한 변화가 요인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2) 한손 백핸드 스트로크에 따른 충격

 

 한손 백핸드 스트로크의 경우 일시적으로 손등을 굽힐 때 강한 힘이 가해지고, 계속 해서 사용하는 근육들의 근력과 유연성의 저하로 발생할 수 있다.

 

(3) 미숙한 기술의 사용에 의한 충격

 

 초보자일수록 이른바 스위트 스팟에서 타점이 빗나가 공을 칠 때 손에 가해지는 진동이 커진다. 따라서 테니스 초보자일수록 근육이 처음부터 피로해지면서 테니스 엘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여기서 스위트 스팟(Sweet spot)이란 스포츠에서 테니스 클럽, 야구 배트 혹은 탁구 라켓 등에 공이 맞았을 때 가장 멀리 날아가는 부분을 의미하는 스포츠 용어이다.

 

2. 테니스 엘보 발생 원인 (외적 요인)

 

 

(1) 연습량의 시간과 그 빈도

 

 테니스 연습량의 시간이 길어지고, 빈도가 높을수록 발생하기 쉬워진다.

 

(2) 자기에 맞지 않는 라켓을 사용하는 경우

 

 라켓의 재질은 단단할수록 공을 임팩트할 때 진동을 빠르게 감소시켜 주는 반면, 스위트 스팟에서 벗어나 버리면 팔에 가해지는 충격은 훨씬 더 커진다. 그리고 라켓의 사이즈이나 무게, 그립, 스트링의 종류 등도 테니스 엘보 발생 요인에 관여한다.


 지금까지 테니스 엘보의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그럼 이러한 테니스 엘보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테니스 엘보 예방 - 테니스 부상없이 잘 치는 노하우

 

1. 기술을 향상시키고 슬라이스 볼을 자주 이용하자

 

 

 테니스의 엘보의 경우 팔을 자주 사용하여 무리가 생기는 만큼 올바른 자세로 테니스를 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팔만 움직여 공을 치지 않도록 몸통의 돌림과 무게중심의 이동을 같이 하도록 한다. 그리고 또한 라켓은 가볍게 쥐고, 공을 임팩트하는 순간에 손잡이를 세게 쥐도록 한다.

 

 톱 스핀으로 치면 손목관절은 강한 손등굽힘 동작이 필요하게 되므로, 슬라이스 볼을 쳐 아래팔의 폄근육에 주는 부담을 줄인다.

 

여기서 톱 스핀(top spin)이란 공 앞쪽을 강하게 회전시킨 타구. 공을 라켓으로 밀어 올리듯이 쳐서 공에 회전을 주는 타구를 말한다. 슬라이스는 톱 스핀과 반대로 라켓을 위에서 아래로 내리치듯이 휘둘렀을 때 공에 걸리는 스핀을 말한다.

 

2. 한손 스트로크 대신 양손 스트로크를 자주 사용하자

 

 스트로크를 할 때 통증이 좀처럼 경감되지 않는 경우에는 양손 스트로크로 변경할 것을 고려한다.

 

3. 테니스 장비와 코트를 선택할 때 유의하자

 

 

 테니스 라켓의 손잡이는 쥐었을 때 한 손가락 너비 정도의 간격이 있는 굵기가 좋다. 또한 테니스 라켓은 약간 가볍고, 부드러운 재질의 것으로 이용하자.


 되도록 정비가 잘된 인조 잔디 코트에서 하자. 정비된 모래가 들어간 인조 잔디 코트는 바운드되는 공의 속도가 느리고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공이 튀는 횟수가 적기에 갑자스런 움직임에 나타날 수 있는 통증을 방지한다.


4. 보조기나 테이핑 등을 사용하자

 

 테니스 엘보용 보조기는 시중에 다양한 종류가 판매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부르는 '손목 아대' 와 같은 손목보호대를 착용하여 플레이하면 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 포스트는 '한눈에 보는 근육 관절 기능해부학'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글 및 이미지 무단 복사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책 상세정보 확인하기

 

근육 관절 기능해부학

『근육 관절 기능해부학』에서는 일상에서 자주 취하는 동...

www.kyobobook.co.kr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