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자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방법 10가지
■ 남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굴
남자 갱년기 증상 지나치지 말고 다함께 고민해야
남녀 모두 노화로 인해 피할 수 없는 신체변화를 겪게 되는데요. 노화로 인해 신체변화를 겪게 되면서 함께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남성은 여성처럼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가져오는 시기는 없지만 30대 후반부터 혈중 테스토스테론이 서서히 감소하는 시기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남성 갱년기입니다.
보통 증상이 특징적이지 않아 나이 들어서 그렇겠거니 하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게 되는데, 그러나 남자 갱년기로 인한 고통은 방심하는 틈에 중년 남성들을 괴롭히게 됩니다.
남성의 갱년기란?
남성 갱년기란 전문적인 용어는 아니지만 보통 만 30세를 넘기면서 관련 증상을 호소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동안 당연스럽게 형성되던 남성호르몬 및 성장호르몬이 점차 감소하게 되고 이러한 호르몬의 감소가 축척되면서 밖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자 갱년기가 오는 이유!
근본적으로 남자의 갱년기가 오는 근본적인 원인은 두 가지를 얘기할 수 있는데 하나는 나이가 들면서 고환에서 테스토스테론을 합성하는 라이디히 세포의 숫자가 감소하거나 기능이 떨어지는 이유와 뇌기능의 노화가 있습니다.
정자 생성 및 남성호르몬 합성을 조절하는 내분비기관인 뇌하수체 및 시상하부의 기능 저하가 원인이 되는 것인데, 테스토스테론은 우리 몸의 거의 모든 영역에 관여한다 해도 무방할 정도로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테스토스테론이 부족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테스토스테론 결핍 증상!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성 기능 장애입니다. 그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성욕감퇴, 발기력 저하, 사정 시에 극치감 감소, 성적 자극에 대한 민감도 저하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력저하 및 근육량 감소, 골밀도 저하, 복부 비만을 위시한 다양한 대사적 이상 등의 신체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심리 및 정신적 이상으로 활력 저하, 우울감, 극심한 피로감, 인지 능력 저하 및 기억력 감퇴 등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의 증상은 여성 갱년기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많은 증상을 동반한 채 나타나게 되는데요. 위에서 얘기했듯이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감정의 변화가 심해지면서 지적 능력이 이전보다 감소하게 되며, 이전보다 쉽게 피로, 분노감을 느끼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젊었을 때와는 달리 근육량과 근력이 감소하게 되고 체모 또한 함께 감소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일반적인 증상 외에도 골밀도 감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 그리고 내장 지방의 증가로 인한 성인병 노출 위험성 증가와 같이 건강에 적신호를 보내는 질환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굉장히 의기소침해질 수 있는 성기능 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어 도움이 되는 음식, 운동 등으로 남성 갱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남성 갱년기 자가 진단법
1. 성적 흥미가 감소했다.
2 키가 줄었다
3. 삶에 대한 즐거움을 잃었다
4. 기력이 몹시 떨어졌다
5.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졌다
6. 자주 슬프거나 불만이 많아졌다
7. 발기의 강도가 떨어졌다
8. 예전에 비해 일의 능률이 떨어진다
9. 저녁 식사 후 바로 잠이 온다
10. 최근 운동할 때 민첩성이 많이 떨어졌다
위에 항목 중 4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남성 갱년기 치료!
일반적으로 증상 설문지 검사와 혈액 검사를 통해 갱년기 증상을 진단하고 남자 갱년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환경 개선입니다.
우선 흡연과 음주를 절제하고 남성호르몬 생성이나 대사에 영향을 주는 약물을 피하며 규칙적인 수면 및 운동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서구형 식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고 너무 심한 다이어트는 남성호르몬 생성을 억제할 수 있으니 균형식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이러한 현상이 자신의 아버지, 혹은 남편, 본인에게 발생하였다면 갱년기가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습니다.
남성 갱년기로 고생하고 있다면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굴'을 섭취하거나 대표적인 항암 식품 중 하나인 '마늘', 피로 해소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복분자', 항산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남성 호르몬의 비율을 높여주는 '브로콜리' 등이 좋다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아무래도 갱년기는 피로감의 증상을 함께 동반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기보다는 무력감에 빠져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시기일수록 운동을 하여 체력관리를 튼튼히 해주는 것이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어떠한 운동이라도 좋으니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가지면서 햇빛을 30분 이상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때 너무 무리해서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에 더 큰 의의를 두면서 수면습관과 휴식 습관 또한 건전하게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남자 갱년기로 인한 우울증 예방 방법
주변 사람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남성의 갱년기,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질환까지 동반할 수 있어 주변 사람, 가족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아빠, 남편, 혹은 본인이 이런 자연스러운 증상을 이제 겪기 시작했다면 솔직하게 감정, 우울감을 토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대화를 해보면서 자신의 감정 관리를 하고 즐거운 취미생활을 가져보면서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면 실제로 많은 남성들이 겪게 되는 남성의 갱년기로 인한 우울증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중년 남성의 은밀한 적, 남성 갱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혈중 테스토스테론이 결핍되면 남자 갱년기를 포함한 다양한 질환 발생의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남성 갱년기로부터 건강한 몸 지켜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건강 의학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피로 푸는법] 눈에 좋은 운동과 음식 (0) | 2020.08.26 |
---|---|
[알콜성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자가진단 건망증 구별법 (0) | 2020.08.24 |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 예방 (0) | 2020.08.04 |
<위경련 증상과 원인> 위 아플 때 응급처치 (0) | 2020.07.10 |
더위 먹었을때 증상 치료법은 좋은 음식 먹기 (0) | 2020.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