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상식

철분제는 녹차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없다?! (흔히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의학상식)

 

 몇년전 어느날 우리 와이프가 철분제를 먹을 때 녹차와 같이 마시면 안된다고 했던 것이 생각나서 자료를 찾다가 알게 되어 포스팅합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잘못된 건강상식 중 하나가 '철분제는 차와 함께 먹으면 안된다' 입니다. 이건 예전에는 이러한 말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철분과 같이 마시면 안되는 대표적인 차로 알고 있는 녹차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같이 복용한 철과 반응하여 잘 흡수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그러나 여러 임상시험 결과나 연구를 통해 차와 함께 마셔도 치료효과가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분명 탄닌과 철은 난용성의 물질을 만들기는 하지만, 한 잔의 차에 들어있는 정도의 탄닌의 양은 철분제의 흡수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철 결핍성 빈혈에 대한 효과는 차나 물이 거의 같다는 것이 이미 증명된 사실이며, 빈혈이 있는 사람의 몸은 철분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몸이 철분제를 탐욕적으로 흡수하려고 하기 때문에 차의 영향은 거의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철분제와 녹차를 함께 복용하는 것을 크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진단과 처방을 위한 상식 비상식' 을 참고하였습니다.

 

진단과 처방을 위한 상식 비상식
국내도서
저자 : Sadamu Okada / 윤상아역
출판 : 신흥메드싸이언스 2012.05.01
상세보기

글 및 이미지 무단 복사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