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상식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 차는 이유 증상과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한 두 아이 육아하는 건강 에디터 어른i입니다.

 

저희 부부에게는 금, 토 주말 밤이 참 행복한데요, 그 이유는 바로 야식과 함께 좋아하는 드라마를 부부가 같이 시청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이들을 재워놓고 부부가 함께 좋아하는 야식과 TV 시청을 하다 보면 참 이게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그래도 하루의 고단함을 잊게 해주는 소소한 행복이라고 할까요? 아마 아이들을 육아하는 저희와 비슷한 부부라면 공감이 가실 거예요. ^^

 

어제도 최근 저희 부부가 최애하는 음식 마라탕을 배달시켜 먹으며 부부의 세계를 보는데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 특히 김희애의 소름 끼치는 연기로 부부의 세계의 시청률도 날로 고공행진이라고 하네요.

 

벌써 다음 주가 어떻게 전개가 될지 흥미진진하고 궁금해서 못 참겠더라고요. 

 

하지만 이날 점심에 먹은 햄버거와 야식으로 먹은 마라탕 때문인지 아님 먹고 바로 자서 그런지 오늘 계속 배가 더부룩하고 방귀가 나오고, 자꾸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이 생겨서 불편함을 느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배에 가스 차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중

대표적인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최근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서 그로 인해 많은 복부 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같은 자리에 앉아서 업무를 하는 등 장 건강이 좋지 않아 많은 분들이 변비와 소화불량 그리고 배에 가스가 차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았는데도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으로 곤란을 겪기도 하는데요. 특히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있으면 복부 팽만감이 들고 배가 자주 아프게 되고, 배에 찬 가스가 방귀나 트림으로 자주 배출되면서 정말 곤란한 일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배에 자주 가스가 차는 이유로 흔한 증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 외에도 다양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식이요법을 통한 예방과 동시에 병원을 찾아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15% 정도가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전형적인 증상으로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과 복통, 변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만약 배가 너무 아파도 대변을 보게 되면 호전되기도 하는 특징을 지고 있는데요.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으로 인해 배가 아프고 계속해서 배가 더부룩한 느낌이 드는 복부 팽만감이 나타나고, 계속된 트림과 방귀를 비롯한 설사 등 배변을 하는 습관에 변화가 나타납니다. 이밖에도 신체의 피로감이나 어깨 통증, 두통이나 불면증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예방 및 치료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증상이 평생 동안 지속되더라도 우리 몸의 건강에는 특이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원인 또한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대표적으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 방법은 불안한 심리와 스트레스를 없애는 것입니다. 그 밖에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 몸의 장 예민도를 떨어뜨리는 진경제, 변비에 효과적인 부피형성 완화제 등의 약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보조적으로는 약간의 신경안정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 자신이 병에 대해 이해하고, 장에 나쁜 영향을 주는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입니다. 그와 함께 규칙적인 식사와 과식, 폭식을 피해야 합니다. 평소에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편안한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며 해소를 위해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휴식을 취하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많이 개선됩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특정한 음식을 섭취 후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어, 증상을 특별히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거나 알코올, 지방이 많은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평소 자주 먹으면 과민성대장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때 채소는 열무나 무, 배추 등과 같이 거친 것이 좋고 과일도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더욱더 좋습니다.

 

밥을 해서 먹을 때는 흰쌀밥보다는 잡곡밥이 좋고, 우유는 저지방으로, 육류는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사람들을 위한 생활가이드


1. 평소 과식을 피하고, 폭식을 하기보다 조금씩 자주 규칙적으로 먹도록 합니다.

2. 갑자기 많은 양의 섬유소를 섭취하는 것은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될 수 있으므로 식이섬유의 함량을 서서히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3.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특히 복근 운동은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자주 하도록 합니다.

4. 규칙적인 배변활동 습관을 키우고, 아랫배는 항상 따뜻하게 해 줍니다.
5. 평소 자주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갖도록 합시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물이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6. 만약 특정 음식을 먹고 장이 불편하다면, 그 음식을 체크하고 가급적인 그 음식의 섭취는 안 하도록 신경 씁니다. 


오늘은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대표적인 질환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특별히 생명에 지장을 주거나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아니라 다들 무심코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과민성증후군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겪으면서 의욕상실 등을 초래하여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또 그로 인해 심리적 불안감으로 악순환되는 질환입니다.

 

만약 자신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다면 평소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자기 자신이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해소하고 생활 습관 등을 개선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합니다. 특히 걷기 운동은 장 운동을 촉진시켜주기에 평소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증상으로 불편을 겪고 계시다면 가벼운 조깅이나 가까운 곳을 산책하시는 것을 생활화하시기 바랍니다.

 

갈비뼈 금간 증상과 치료방법, 갈비뼈 금갔을 때 증상과 먹으면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건강한 두 아이 키우는 건강 에디터 어른i에요. 오늘은 모처럼 화창한 날씨를 보여주고 있는 토요일 아침이네요. 저희 가족은 오늘 첫째 아들 치아 치료가 있어 오전에 진료를 받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kwang2ya.tistory.com

 

환절기 코 건조할 때, 봄철 코가 건조할 때 좋은 방법

안녕하세요. 건강한 두 아이 아빠 건강 에디터 어른i입니다. 어느새 3월이 지나가고 봄기운이 한창인 4월이 찾아왔습니다. 출퇴근길 벚꽃나무에 벚꽃이 활짝 핀 것을 보면 정말 봄이 왔다는 사실을 느끼게 됩니다...

kwang2ya.tistory.com

 

여자 생리 기간, 여성의 건강을 위한 월경 시 확인해야 할 점

안녕하세요. 건강에디터 어른i입니다. 남자와 여자의 큰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많은 차이점이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여성들은 아이를 출산을 하고 엄마가 되는 점입니다. 고귀한 새 새명을 세..

kwang2ya.tistory.com

 

2020년 국민건강보험제도 달라진점, 올해 바뀐 건강보험 혜택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최근 코로나 19로 조금이라도 몸에 이상이 있으면 걱정되고 불안하시죠. 그런데 가벼운 증상에도 요즘 같은 시기에는 병원 가기가 많이 꺼려지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병을 키우면 안되는 말이 있듯..

kwang2y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