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이 부었을 때 임파선염 증상일 수 있다.
안녕하세요.
주말을 보내고 맞이하는 월요일은 그 어느 때보다 일하기가 싫어지는데요. 주말에는 맛있는 음식들도 많이 먹고 주중에 하지 못했던 일들도 하면서 쉬었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피로로 온몸에 여러 가지 통증들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스트레스와 피로가 전혀 없이 살아가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평소 많은 스트레스와 직장이나 집에서 오랜 시간 앉아 생활하게 되면 운동량이 떨어지게 되는 것은 물론 몸의 면역력도 떨어져 각종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건강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가 임파선염인데요. 평소 임파선이 부었을때 고생하셨던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파선 부었을때 주의할 점과 임파선이 붓는 이유 임파선염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파선이 붓는 이유 임파선염
갑자기 몸 어딘가 또는 목이 혹 같은 것이 만져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몸에서 알 수 없는 혹이나 멍울이 잡히거나 임파선이 붓게 되는 임파선염은 증상이 몸살감기 증상과 비슷하기도 해서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임파선염은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 제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게 되면서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져 임파선염에 쉽게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위에 얘기했듯이 흔히 얘기하는 임파선염은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목이나 귀 뒤, 코, 치아, 편도 등에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면서 염증 부위 주변의 임파선이 커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임파선은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인데, 정상적인 임파선의 경우에는 손으로 만져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외부에서 균이 들어와 임파선에 감염이 되면 붓기 시작하여 알 수 있고, 또한 병이 임파선의 통로를 타고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임파선염이 외부에서 균이 들어와 우리 몸의 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생기는 증상일 경우에는 특별한 다른 조치는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질환을 통해 퍼지면서 생기는 질환이라면 원인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입을 통한 상부호흡기계의 감염증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결핵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이때 항생제를 복용해도 없어지지 않고, 오랜 기간 동안 결핵약을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임파선염 증상 어떠한 것이 있나요?
일반적인 임파선염의 증상으로는 목 부분이 심하게 붓게 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동반됩니다. 피부에 발적이 동반될 수 있고 림프관이 있는 곳이 붓게 되어 겨드랑이나 목 주변, 귀 뒤쪽으로 많이 부을 수 있고, 기본적으로 대부분 통증이 있지만 뚜렷한 통증이 없는 임파선염도 있습니다.
초기 증상에는 피부 발적과 함께 고열이 동반되는데, 합병증으로 발생한 임파선염의 경우에는 한꺼번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혹의 크기가 커지면서 고름이 피부로 터져 나와 피부 궤양을 형성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결핵성 임파선염의 경우에는 소아와 20대인 젊은 사람에서 주로 나타나게 되는데, 목 주위의 혹이 서서히 커지기 때문에 통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이 상당히 커진 후에야 발견하게 되어 치료를 받는 경우가 있으며 일부의 환자에서는 미열이나 피로감, 식욕부진 또는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되기도 합니다.
임파선염 치료 방법
대부분의 경우에는 전문의의 상담과 문진을 통해 검사를 진행하는데, 임파선이 비대해진 정도나 경과 기간 그리고 동반된 증상 등을 고려하여 그 원인을 찾아내고 치료를 하게 됩니다.
임상적인 증상만으로는 감별이 되지 않을 때는 필요시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초음파 검사 같은 영상검사를 시행하기도 하고, 상황에 맞는 조직검사를 하게 되는데, 검사를 통해 알아낸 원인에 따라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세균에 의해 감염이 된 임파선염은 항생제 치료를 우선시하고 결핵이 원인일 경우엔 항결핵제 치료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종양의 경우에는 최초 발생 부위를 찾아내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초기 임파선이 부었을 때 신속히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찾고 진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임파선 부었을때 주의할 점
임파선염으로 인해 임파선이 부었을 경우 되도록 밀가루 음식은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목에 자극이 없도록 과식하지 말고, 동물성 지방은 염증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우유나 달걀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채소와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여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튀김류나 인스턴트식품 등의 섭취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흡연은 폐의 발열을 높이기 때문에 임파선염의 증상이 있을 때는 흡연은 금물이며, 간접흡연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임파선 부었을때 주의할 점과 임파선이 붓는 이유 임파선염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에는 침샘, 후두, 임파선 등의 다양한 기관이 있어 목에 혹이 만져지거나 붓게 되면 많은 분들이 갑상선 질환을 의심하지만 임파선염인 경우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임파선이 붓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몸이 되었기 때문이므로 평소에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올바른 식습관으로 몸은 건강하게 관리한다면 임파선염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커피 한잔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납니다. 목이 간지럽고 기침 코로나일까?
자꾸 배가 콕콕 쑤셔요. 오른쪽 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픈 증상은 혹시 담낭염??
계속 물 설사 할 때 의심되는 장염 증상 원인과 장염 빨리 낫는 법
'건강 의학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다양한 이유 (0) | 2020.05.29 |
---|---|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급성 췌장염 증상 의심해보세요. (0) | 2020.05.29 |
안구 건조증 치료 방법 우선 예방이 중요합니다. (0) | 2020.05.23 |
경구피임약 복용법 올바른 피임을 위한 첫걸음! (0) | 2020.05.22 |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커피 한잔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0) | 2020.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