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몸 해부 구조

사람 몸 구조 - 손가락 부었을때 궁금해지는 손허리 뼈, 손가락 뼈 이름

손허리뼈 (중수골) 손가락뼈 (지골)


손목뼈의 앞은 5개의 손허리뼈와 그 각각에 이어지는 총 14개의 손가락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허리뼈와 손가락뼈의 특징


오른쪽 손등에서 본 손가락뼈와 손허리뼈

손허리뼈는 손바닥 안에 있는 뼈를 말합니다. 손을 쥐었을 때, 튀어나오는 부분이 손허리뼈의 먼 쪽 끝입니다.

 

엄지 손가락쪽에서 순서대로 ※첫째, 둘째 …라고 부릅니다. 5개의 손허리뼈에서 앞쪽은 각각의 손가락을 구성하는 첫마디뼈, 중간마디뼈, 끝마디뼈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단, 엄지손가락에는 중간마디뼈가 없고 첫마디뼈와 끝마디뼈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각 손가락 이름은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소지(새끼손가락)' 인데, 해부학적으로는 첫째손가락, 둘째손가락...이라고 부릅니다.

 

단, 엄지손가락은 그대로 명칭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가락 이름


① 엄지 - 첫째손가락 (제1지)

② 검지 - 둘째손가락 (제2지)

③ 중지 - 셋째손가락 (제3지)

④ 약지 - 넷째손가락 (제4지)

⑤ 소지 - 다섯째손가락 (제5지)

 

손목뼈와 손허리뼈의 관절

(엄지손가락이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이유)


손목뼈의 먼쪽과 손허리뼈 사이에서 구성되는 관절을 손목손허리관절(CM관절)이라고 합니다.

 

둘째에서 다섯째손목손허리관절을 싸는 관절주머니는 연결되어 있으며, 엄지손가락(첫째손가락)과 손목뼈(큰마름뼈)로 구성되는 엄지손목손허리관절은 안장관절로 관절주머니는 다른 것과 독립되어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이 혼자서도 잘 움직이며, 다른 손가락과 ※대립 운동이 가능한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손가락 대립(맞섬) 운동은 엄지손가락 끝을 나머지 손가락의 끝과 마주 대보는 것을 말합니다.

 

오른쪽 엄지손가락에서 본 손가락뼈와 손허리뼈

손가락뼈와 그 관절의 특징

(손가락 마디가 굽힘과 폄 동작밖에 할 수 없는 이유)


손허리손가락관절은 MP관절이라고도 합니다.

 

손허리뼈머리는 둥근모양이기 때문에 굽히거나 펴는 동작뿐만 아니라 벌리거나 모으는 동작, 그리고 회전운동까지 가증합니다.

 

하지만 인대 등에 의해 움직이는 범위는 제한이 됩니다.

 

손가락뼈사이관절은 IP관절이라고도 합니다.

 

둘째에서 다섯째손가락은 첫마디뼈와 중간마디뼈 사이에 있는 관절을 몸쪽손가락뼈사이관절(PIP관절), 중간마디뼈와 끝마디뼈 사이에 있는 관절을 먼쪽손가락뼈사이관절(DIP관절)이라고 부릅니다.

 

모든 관절이 전형적인 경첩관절로, 굽히거나 펴는 동작밖에 할 수 없습니다.

 

노뼈의 구조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자주 골절되는 팔 관절 부위 빗장뼈(쇄골), 노뼈(요골) 구조와 특징 알아보기

 

어깨 관절과 팔꿈 관절을 구성하는 위팔뼈 (상완골) 구조와 특징 알아보기


이 포스트는 한눈에 보는 뼈 관절 해부학을 참고하였습니다. 

글 및 이미지 무단 복사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이 책 상세 정보 보기

 

뼈 관절해부학

▶ 이 책은 뼈 관절해부학에 대해 다룬 이론서입니다. ...

www.kyobobook.co.kr

<같이 보면 좋은 글들>

 

갑자기 손이 뻣뻣하세요? 그러다 무릎이 아프기 시작하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보세요

 

갑자기 손이 뻣뻣하세요? 그러다 무릎이 아프기 시작하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보세요

무릎 통증 원인 중 하나 류마티스 관절염 무릎 통증이 원인인 질환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 오작동에 의해 관절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정상적으로..

kwang2ya.tistory.com

건강해지려고 테니스 치는데, 테니스만 하면 팔꿈치가 아파요 - 테니스 엘보 원인과 예방법

 

건강해지려고 테니스 치는데, 테니스만 하면 팔꿈치가 아파요 - 테니스 엘보 원인과 예방법

"혹시 테니스 치다가 갑자기 팔꿈치가 아프신 적 없으세요?" 테니스나 골프와 같이 공을 치는(타격)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서 갑자기 팔꿈치 관절 부위에 통증이 원인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l..

kwang2ya.tistory.com

족저근막염 하이힐 대신 운동화를 신자 족저근막염 자가 치료와 예방법

 

족저근막염 하이힐 대신 운동화를 신자 족저근막염 자가 치료와 예방법

성인의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 원인인 질환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족저근막염은 성인들의 흔한 발 질환이며, 지금도 많은 분들이 증상을 겪고 있고, 통증으로 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습니다. 이 족..

kwang2ya.tistory.com

환절기 코 건조할 때, 봄철 코가 건조할 때 좋은 방법

 

환절기 코 건조할 때, 봄철 코가 건조할 때 좋은 방법

안녕하세요. 건강한 두 아이 아빠 건강 에디터 어른i입니다. 어느새 3월이 지나가고 봄기운이 한창인 4월이 찾아왔습니다. 출퇴근길 벚꽃나무에 벚꽃이 활짝 핀 것을 보면 정말 봄이 왔다는 사실을 느끼게 됩니다...

kwang2y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