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저런 이슈들

4.7 인치 화면을 가진 스마트폰, 2세대 아이폰 SE 2020 VS 아이폰 8 고민

안녕하세요.

건강한 두 아이들과 즐겁게 살고있는 어른i입니다.

드디어 그동안 아이폰 SE2로 불렸던 2세대 아이폰 SE 2020 모델의 출시일이 4월 24일로 확정되었습니다. 국내 출시일은 아마도 5월 중순이 되지 않을까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이 모델은 제가 많이 기대하고 기다리고 있는 아이폰인데요.

 

그 이유는 한 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마지노선인 크기와 4.7인치 디스플레이 그리고 터치 ID가 가능한 버튼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아이폰 8을 사용하고 있는데, 2세대 아이폰 SE 모델이 출시되면 아마도 저는 교체하고, 사용하던 아이폰 8은 우리 큰 아이 첫 스마트폰으로 줄까 생각 중입니다.


iPhone 사상 가장 강력한 칩, 가장 많이 보급된 사이즈에 부담 없는 가격까지...


 

 

◆ iPhone SE 2세대 


이번 아이폰 모델의 이름은 그동안 아이폰 SE2, 아이폰 9 등으로 예상되어 왔는데요, 결국엔 이번 모델의 이름은 2세대 아이폰 SE로 결정 났습니다. 앞으로 애플은 이 아이폰 SE를 또 하나의 시리즈로 계속해서 낼 생각인가 봅니다.

 

iPhone 11 Pro의 AP, A13 Bionic 칩 사용

 

 

 

iPhone SE 2세대는 A13 Bionic 칩, 즉 iPhone 11 Pro에 사용되었던 AP를 탑재하였습니다.

 

이전에도 그랬지만 애플의 새로운 AP는 항상 엄청난 성능을 자랑했었는데, A13 Bionic 칩 역시 스마트폰 사상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아이폰 SE 2세대는 어플을 실행하거나 최신의 게임 또는 증강 현실(AR)을 이용한 어떤 새로운 것을 실행할 때도 가볍게 구동할 수 있을 거라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iPhone SE는 애플의 보급형 라인에 위치하고 있는데, 하지만 이런 보급형 모델에 들어가는 AP가 플래그십 모델과 같은 AP라는 점에서 그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폰 SE 2세대 모델은 외부 모습은 아이폰 8과 다를 바 없지만 성능은 아이폰 11 모델과 비슷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기에 그동안 크기와 버튼 때문에 최신 폰이 아닌 아이폰 8 이하를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다들 기뻐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또한 2세대 아이폰 SE는 이전 아이폰 SE의 배터리보다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요,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3시간 동안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그리고 무선 충전과 급속 충전을 지원해 30분 만에 최대 50%까지 충전된다고 합니다. 

 

견고한 글래스 및 알루미늄 디자인

 

 

 

iPhone SE 2세대는 견고한 글래스와 알루미늄 디자인을 가지고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 모델을 기다리셨을 텐데요. 그 이유는 작고 가벼운 아이폰의 출시를 원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이폰 SE 2세대는 이런 기대에 부응하듯 가볍고 슬림합니다. 무게는 148g으로 아이폰 11 프로 모델 188g, 11 모델 194g에 비해 가벼우며 두께 또한 7.3mm로 8mm대 아이폰11 프로와 아이폰 11에 비해 얇습니다.

 

 

그리고 색상은 블랙, 화이트, 레드 3가지로 출시됩니다. 현재 저는 검빨 조합의 아이폰 8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사용했던 아이폰의 그 어떤 색상보다 만족감이나 커서 이번에도 레드로 가야 할지 너무나 고민입니다. 아들과 같은 색으로 갈지 아님 스페이스 그레이로 가야할지 정말 벌써부터 머리가 복잡하네요. ^^

 

2세대 iPhone SE는 IP67 등급 생활 방수로 수심 1m에서 30분 동안수 기능을 유지하며 방진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선명한 4.7형 Retina HD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4.7 인치 레티나 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해상도는 1334 x 750 이며, 화이트 밸런스를 주변 조명에 맞게 조절해주며 보다 눈이 편안한 True Tone을 지원합니다. 또한 햅틱 터치를 지원하며, 밝기는 최대 625 니트입니다.


인물 사진 모드 추가

 

 

 

A13 Bionic 칩이 구동하는 첨단 카메라 시스템은 배경을 예술적으로 블러 처리해 피사체를 돋보이게 하는 ‘인물 사진 모드’를 지원합니다. 카메라의 스펙은 F1.8 1200만 화소 싱글 카메라가 탑재되었고, 총 6가지 인물 사진 모드를 전후면 카메라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스마트 HDR 기능을 지원하기에 피사체의 얼굴을 인식해 윤곽선과 피부 톤을 가장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여기에 배경의 명부와 암부 디테일까지 섬세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4K 동영상을 지원하고, 여기에 확장된 다이내믹 레인지가 명부와 암부 디테일을 더 좋게 해 줍니다.


◆ 55만원부터 시작하는 가격

 

 

 

아이폰 SE 2세대 모델의 출고가는 64GB 모델이 550,000원, 128GB 모델이 620,000원, 256GB 모델이 760,000원으로 책정되었는데,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기에 많은 분들이 찾을 것 같습니다.

 

의미 없는 단순 비교이긴 하지만, A13 Bionic 칩 성능은 최근 발표된 LG 벨벳(일명 물방울폰)에 들어가는 스냅드래곤 765G의 약 3~4배, 갤럭시 S20의 스냅드래곤 865의 약 2배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LG 벨벳의 예상 가격은 80만원입니다. 

 

해외 출시일은 4월 24일 국내는 과연..

 

 

 

iPhone SE 2세대 모델의 출시일은 4월 24일입니다. 1차 출시국의 경우에 말이죠. 이번에도 국내는 1차 출시국에 포함되지 않았기에 아마 국내에는 5월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전처럼 국내 출시 일정이 잡히게 되면 각 통신사에서 예약 구매를 시작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SE 2세대에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애플 아이폰을 주로 사용해서 그런지 사심이 들어간 이번 포스트인데요. 하지만 객관적으로도 아이폰 11 프로와 같은 A13 Bionic을 탑재했음에도 가격은 50만원대에서 시작된다는 점은 정말 후한 점수를 줄만한 것 같습니다. 

 

어서 빨리 국내에도 출시가 결정돼서 저도 2세대 iPhone SE로 갈아탔으면 좋겠습니다.